내생각

컬래버레이션(collaboration)

나찬양 2023. 3. 22. 17:52

컬래버레이션(collaboration)은
'공동', '협력', '협업', '협조'의
뜻을 가진 단어입니다.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서 정보와 데이터를 비롯해
메시지, 의견 등을 서로 전달하는 것이라면,
컬래버레이션은 바로, 이 커뮤니케이션에서
한발 더 나아갑니다.

 



컬래버레이션이란,
두 상대가 더욱 깊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서로에게 합리적으로
납득시키는 것입니다.

세대와 세대 사이, 국가와 국가 사이에
발생하는 어려운 문제 앞에서도
서로의 생각을 상대가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력하는,
이른바 컬래버레이션을 한다면
맞닥뜨린 눈앞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편, 가족 구성원 사이에도 컬래버레이션이 필요한데
현대 사회에서는 부모가 자식을 학대하고
자식이 부모를 버리는 반인륜적 범죄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가족 구성원 사이에도 서로의 생각과 말과
입장 등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방증입니다.
아버지, 어머니, 형제, 자매가 긴밀히 지내며
서로를 이해하기 위해 조금씩만 노력한다면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리쌍과 윤도현이 함께 노래를 부르는 모습



수신제가 치국평천하(修身齊家 治國平天下)
'몸을 닦고 집을 안정시킨 후에
나라를 다스리며 천하를 평정한다.'

나라의 안정이 가정에서 시작한다고 볼 만큼
예부터 우리 선조들은 가정의 화목을 중요시했습니다.
가족 구성원 간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서
서로를 이해하고 납득시키려는 노력이
건강한 가정과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시작이 될 것입니다.

가정이야말로 고달픈 인생의 안식처요.
모든 싸움이 자취를 감추고 사랑이 싹트는 곳이요.
큰 사람이 작아지고 작은 사람이 커지는 곳이다.

 


 

컬래버레이션의 현재: 융합의 ‘혁신적 콘텐츠’를 창조

 

현대자동차와 커피빈의 숍인숍(Shop in Shop) 형태인 ‘현대차 에스프레소 1호점’이 있다.

자동차는 대표적인 이성적 고 관여 제품 특성을 지님은 물론 자동차 전시장 역시 딱딱한 이미지를 주기 마련이다.

 

그런데 자동차 구매 고객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증가하고,

여성들이 실 구매자는 아니더라도 브랜드 구매 결정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추세이다.

또 남성 고객들은 자동차를 구매할 때 통상 기능적인 특성을 주로 고려한 반면,

여성 고객들은 인테리어나 색상 등 감성적인 부분을 주로 고려한다.

 

 

이와 같이 새로운 여성 고객층을 흡수하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커피빈’과 연계하고,

자동차 구매 결정시 커피와 같은 감성적인 자극제를 통해 수월한 결정을 유도하고자 한다.

또 커피빈의 경우 여성고객 중심에서 남성고객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하는데 현대자동차 고객을 활용하고자 한다.

 

결국 자동차와 커피전문점이 하나의 공간에 위치하는 상생의 컬래버레이션을 뛰어넘어

핵심 여성 고객이 갖고 있는 자동차와 커피를 공통분모로 한 새로운 문화공간 그리고 새로운 경험의 창조를 의미한다.

 

1차산업,2차산업,3차산업등 ,,

사회가 엄청난 발전을 하던 시대에서 이제는 컬래버레이션(collaboration) 시대가 된것입니다

혼자서 무엇을 다하던 시절은 지나갔습니다

 

서로협력하면서 상생하는 시대에는 

거기에맞는 생각과 가치관의 변화가 필요한것입니다

 

어렵고 힘든 경제용어를 쉽게 써보려고 이것저것 

참고하면서 포스팅을 했습니다 ㅎㅎ

비 불로그가 전문불로그가 아닌점을 이해하시고,,

아 캘래버레이셔.콜라보레이션 이 이런것이구나 정도 이해하시길 부탁드립니다

 

늘 행복하세요

사랑하고 축복합니다